쯔쯔가무시증이란

야외 할동시 주의해야 할 쯔쯔가무시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기후가 좋아 가을이 되면 산과 들로 나들이를 가거나 혹은 캠핑장등을 찾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야외에 나갈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쯔쯔가무시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보통 9월에서 11월쯤에 발생하는 병으로 원인은 털진드기의 유충에 의한 것입니다.

‘쯔쯔가무시’는 털진드기를 일컫는 일본어이고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균(Orienstia tsutsugamushi)의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 질환으로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발병합니다.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리면 원인균이 인체내로 들어가고 혈액과 림프액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고 발열 증상을 유발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나들이나 야외활동이 늘어나고, 풀과 밭 작업이 많아지는 9-11월에 주로 발생합니다. 벌초나 성묘등도 이 시기에 많이 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쯔쯔가무시병 전염 전파 

다행히 사람간 전파는 없어서 별도의 격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매우 드물게 감염된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 접촉을 통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하니 감염환자와 최대한 접촉을 피하는 것이좋을 것으로보입니다. 


쯔쯔가무시 증상 

병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별 증상없이 지나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잠복기는 보통 1-3주 정도이고 약 10-12일 후 급성으로 발생됩니다.
대표적 증상으로는 오한, 발열, 두통, 근육통, 결막염, 피부발진과 통증등으로 다양한 편입니다.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는데, 심한경우에는 림프절 비대와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공통적으로 보이는 징후는 물린 자리에 생기는 피부병변입니다. 물린 부위에 약 5-20mm정도 까만 딱지가 앉게 됩니다.

만약, 가을철 야외활동을 하고 열이 나거나 가피(검은딱지)을 발견했다면 쯔쯔가무시 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몸 곳곳을 살펴 검은 딱지가 생긴 곳은 없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쯔쯔가무시의 치료

쯔쯔가무시 병은 항균제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감염초기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1-2일 내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단순히 감기나 알러지 반응으로 착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후는 양호한 편이나 고령이나 만성질환자는 드물게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이나 범발성혈관내응고이상증, 급성신부전, 패혈성쇼크, 섬망, 혼수, 경련을 동반한 중추신경계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제를 쓰고 증상의 정도에 따라 해열제나 진통소염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미한 경우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은 상태로 2주안에 호전되기도 합니다. 

병원 방문을 하게되면 의료진에게 야외활동사실을 알리는것이 의료진이 초기에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쯔쯔가무시의 예방 

들판과 텃밭, 농경지, 풀숲 등 풀이 있는 모든 장소가 털진드기의 서식지일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거나 긴소매와 긴바지, 양말등 복장에 신경을 쓰고 풀밭작업시에도 일상옷과 작업복을 구분하여 소매와 바지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등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에도 풀밭에 옷을 벗어둔다든지 풀밭에 그대로 눕는 행위를 주의하고 돗자리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야외활동 후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고 입었던 옷을 세탁합니다. 

가을에 유독 쯔쯔가무시 병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털진드기유충의 활동시기가 가을이란 점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고, 날씨가 좋아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하고, 성묘나 벌초 등의 활동, 농촌에서 추수등이 있기 때문에 진드기와 접촉할 활률이 높아지는 것도 한몫합니다. 그렇지만 1년 내내 발생할 수 있으니 야외활동하고 난 후 증상이 생겼다면 의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농업인이나 농작업을 하는 사람 중 5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업으로 농사를 짓는 사람이 아니라도 소소한 텃밭이나 농사일을 돕는 등의 야외활동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